- 이유식을 시작하는 생후 4개월 이후의 아이들은 처음먹는 고형 이유식이기에 소화하는데 아기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는것을 잊지마세요. 이유식은 소량씩 시작해주세요.
- 생후 4개월 이전에 이유식을 시작하면 알레르기나 비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- 너무 늦게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성장에 필요한 영양이 부족하여 빈혈, 성장지연,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느낄 수 있어 음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.
- 이유식의 시작은 아이의 성장속도, 치아와 씹는정도에 따라 맞추어 시작해주세요. 이유식이 묽은 정도는 아기에게 맞도록 물이나 육수를 넣어 농도를 조절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.
- 아이의 배가고픈 정도와 컨디션을 고려하여 이유식을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. 그리고 이유식은 모유나 분유를 먹인 직후나 직전에 먹이는 것이 아기가 한번에 먹는 양을 늘리고, 식사시간의 개념도 잡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.
- 이유식을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주세요.
- 흰밥을 시작하는 완료기에 흰밥에 참기름과 간장을 약간씩 섞어주면 아이가 밥을 더 잘 먹습니다.
- 과일이나 음료로 단맛을 일찍 배우게되면 이유식을 잘 먹지 않기때문에 이유식을 먹는 동안은 단맛의 간식은 제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- 중기, 후기에 간식은 하루에 두번 이하로 주세요. 이때 당분이 많은 과일 (포도,바나나,사과,귤)은 횟수와 종류를 제한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- 아이가 감기에 걸렸을때는 흰쌀미음 3일 → 중기죽 1주 → 원래단계로 해주시는것을 권장합니다.
- 아이의 입에 맞는 부드러운 재질의 아이전용 숟가락으로 정해진 자리에서 먹을 수 있도록 교육해주세요.
- 이유식을 잘 먹지 않을 때에는 전 단계를 먹일것을 권장합니다.
- 처음 먹이는 식재료가 포함된 이유식은 아기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서 2일~3일정도 먹여 주의깊게 살펴봅니다. 이때 새로운 재료는 한가지씩 만 첨가해야하며 아기가 이유식을 먹고 토하거나, 설사를 하거나 몸에 발진이 생기면 알레르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. 이때 새로 시작한 식재료가 들어간 이유식은 중단하고 소아과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
- 이유식이 다음 단계로 처음 넘어갔을때 잘 먹지 않으면 이유식의 농도를 더 묽게 희석해서 주세요.
- 아이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이유식 식재료가 있으므로 알레르기 유발가능성이 높은 식품이나 가족력이 있는 알레르기 유발재료는 확인 후에 아이의 반응을 먼저 확인하고 먹이도록 합니다.
- 아이들은 아직 소화력이 약하기때문에 이유식에 들어간 재료에 따라 변의 상태나 색깔이 달라지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주의하여 먹이도록합니다.
- 출처 : 맘톡 육아정보 [김명희 선생님의 비법]